게임 이용 시간과 게임행동 유형 관련 연구 결과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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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TISSUE 작성일 24-12-19 17:04 댓글 0본문
1. 게임 이용시간과 게임지속시간이 감소하는 추세를 확인.
2. 게임이용시간이 게임이용장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근거 불명확.
3. 고등학생 게임이용자 중 과몰입군에서 일반사용자군으로 변화하는 경향.
4. 주의집중력 향상과 게임위험군 이탈 간의 유의미한 관계 확인.
5. 오프라인 사회적 관계가 게임행동유형에 미치는 영향 검토.
[설명]
한국콘텐츠진흥원과 문화체육관광부가 발간한 게임이용자 연구 결과에 따르면, 최근 게임 이용시간이 감소하고 있는 추세를 보였으며, 게임이용시간이 게임이용장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근거가 불명확하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고등학생 게임이용자 중에서도 과몰입군에서 일반사용자군으로 이동하는 사례가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고, 주의집중력 향상과 게임위험군 이탈 간에는 유의미한 관계가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오프라인 사회적 관계는 게임행동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용어 해설]
- 과몰입군: 게임을 과도하게 이용하거나 중독적으로 즐기는 그룹
- 게임이용장애: 게임으로 인해 발생하는 정서적, 사회적, 교육적 등의 문제
- 주의집중력: 주의를 집중해 특정 작업이나 활동에 집중하는 능력
[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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