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동영상 시장, OTT가 전통 방송 시장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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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TISSUE 작성일 24-12-14 11:53 댓글 0본문
1. OTT 서비스 매출은 6.4% 증가, 유료방송은 4.7% 감소.
2. 유료 OTT 이용자 비율은 증가세, 다중구독 활발.
3. 유료 OTT의 MAU는 안정된 성장세, 유튜브 늘어난 사용자 수.
4. OTT가 전통 방송에 경쟁압력, 유료방송 가입자 감소.
5. 유료방송 시청 시간 감소, OTT 이용자의 실시간 시청 시간 줄어들어.
[설명]
한국 방송통신위원회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시장이 계속 성장 중이다. 지난해에는 전체 방송사업 매출이 4.7% 감소했지만, 주요 OTT 서비스인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 등의 매출은 6.4% 늘었다. OTT 이용률과 유료 이용자 비율도 증가세를 보이는 가운데, 이용자들은 여전히 다중구독을 활발히 하고 있다. 그러나 전통 방송과의 경쟁에서는 유료방송 가입자 수와 시청 시간이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용어 해설]
- OTT(Over-The-Top) : 전통적인 방송 경로를 우회하고 인터넷을 통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
- MAU(Monthly Active Users) : 월간 활성 사용자. 서비스나 앱을 여러 차례 이용한 개인 사용자를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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