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박빙 美 대선 시작됐다…결과는 언제?

입력
기사원문
문세영 기자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앵커] 

미국 대통령 선거 투표가 약 한 시간 전에 막을 올렸습니다. 

미국의 선거 방식은 주별로 시간대가 다르고, 최종 결과가 나오기까지의 과정도 복잡합니다. 

투표가 언제 끝나고 당선자 윤곽은 언제쯤 나올지 알아보겠습니다. 

문세영 기자, 본격적인 현장 투표가 시작됐죠? 

[기자] 

미국 대선 현장투표는 동부 시간으로 5일 자정, 우리 시간으로는 조금 전 오후 2시부터 시작됐습니다. 

투표 막을 올린 곳은 북동부 뉴햄프셔 주의 작은 산간마을 '딕스빌 노치'인데, 올해 등록 유권자 6명이 가장 먼저 투표했습니다. 

투표 10여분 만에 결과가 나왔는데, 득표는 트럼프 후보와 카멀라 해리스 후보 3대 3 동률을 기록했습니다. 

투표 시간은 12시간에서 15시간으로 주별로 조금씩 다르고, 마감도 동부 지역부터 순차적으로 이뤄집니다. 

투표는 우리 시간으로 내일(6일) 오전 8시 인디애나와 켄터키주부터 마감돼 오후 2시쯤 알래스카를 끝으로 막을 내립니다. 

[앵커] 

당선자 윤곽은 언제쯤 드러나고, 사전투표는 얼마나 참여했나요? 

[기자] 

개표 시간도 투표 시간과 마찬가지로 주마다 다른데요.

7개 경합주 중 압도적인 표 차이로 한 명이 압승한다면 투표 결과는 빠르면 우리 시간으로 6일 오후에서 7일 오전에 발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막판까지 초접전할 경우 오는 9일이나 10일까지 확정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사전투표율은 코로나 대선을 제외하고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렇게 사전투표율이 높으면 개표와 집계를 마치는 시간이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미국 플로리다대학 선거연구소에 따르면, 미 동부시간으로 4일 오후 7시 15분 기준 전체 유권자 1억 6천만 명 중 절반을 넘어선 8천140만 명이 사전투표를 마쳤습니다. 

이에 AP통신은 결과 확정까지 최대 13일이 걸릴 수도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SBS Biz 문세영입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로 만들어집니다.SBS Biz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홈페이지 = https://url.kr/9pghjn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