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남았는데도 속도제어?…김영섭 KT 대표 "죄송하게 생각" [국감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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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세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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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3월부터 7월까지 총 826회선 피해 발생…"전수조사 여부 면밀 검토할 것"KT가 고객의 이동통신 데이터가 남아 있는데도 속도제어(QoS)를 한 사실이 드러났다. KT는 최초 피해 이용자에게 거짓 해명했다가 정부에서 조사가 시작되자 이 문제를 인정했다. 이에 대해 김영섭 KT 대표는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8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영섭 KT 대표(왼쪽)가 노종면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국회의사중계시스템 갈무리]


8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과방위 국정감사에서 노종면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김 대표에 "애초에 불편을 느끼셨던 피해자들이 KT에 문의하고 민원을 접수했을 때 제대로 안내를 했었느냐"고 물었다.

김 대표는 "그 점에 대해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원인은 제가 보고받기로는 실수가 KT가 있었던 걸로 생각이 된다"면서도 "다음부터는 이런 일이 절대 없도록 조치를 강화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노 의원실에 따르면 올해 KT는 데이터를 다 사용하지 않았는데도 휴대폰 인터넷 속도를 제어하는 일명 QoS를 일부 고객에 적용했다. 하지만 KT 측은 이용자 탓을 했다. 노 의원실 보좌관이 해당 현상을 겪고 KT 고객센터에 문의했지만 KT는 인터넷 설정을 바꿔라, 장소 문제일 수 있다, 단말기 문제일 수도 있다는 말을 반복했다.

노 의원실은 일반 피해자가 더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국회 과방위 서면질의를 통해 8월과 9월 두 차례에 걸쳐 과기부 조사를 요청했다. 조사 결과 3월부터 7월까지 총 826회선이 피해를 입었다. 노 의원실 측은 "과기부 조사가 진행되자 KT는 입장을 바꿔 과금 솔루션 버전업을 적용하면서 발생한 문제"라고 설명했다.

노 의원은 "과기부 요청에 따라서 KT는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대상 기간을 보니까 3월부터 7월까지"라며 조사 대상을 늘리거나 전수조사를 진행할 계획이 있는지 물었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전수조사를 해야 되는지에 대해서는 돌아가서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유상임 과기정통부 장관도 "다시 이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업자에 대해 관리 감독 또는 이용자 보호를 강화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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